Rufus 사용법 - 부팅 가능한 USB 드라이브 만들기

지난글에서 UltraISO로 부팅 가능한 USB 드라이브 만드는 법을 소개해 드린 글이 있었는데 UltraISO는 상용 프로그램이라서 무료로 사용 할 수 있는 Rufus라는 프로그램 사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부 프로그램 중에서 USB 드라이브가 이동식 디스크가 아니라 로컬 드라이브로 인식되는 경우 USB 장치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는데 Rufus는 이런 문제 없이 잘 인식되었습니다. 이 글은 Rufus FAQ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우선 Rufus 홈페이지에서 프로그램을 다운 받습니다. Rufus 1.4.12를 클릭하여 받거나 항상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는 버전을 받고 싶으면 Other Versions를 클릭합니다.

rufus.exe는 사용자에게 업데이트 여부를 묻지 않고 자동으로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는 파일입니다. 항상 최신 버전을 사용하고 싶다면 이 파일을 받습니다.

USB 드라이브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관리자 권한이 필요합니다.

만약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지 않는 버전을 받으셨다면 최초 실행시 업데이트 할거냐는 메세지가 뜹니다. 아니오를 클릭합니다.

시디롬 모양을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ISO 파일을 선택합니다.

Rufus는 ISO 파일을 분석해서 자동으로 최적의 옵션을 선택해 줍니다. 대부분 경우는 옵션을 조정 할 필요가 없습니다. 시작을 클릭하면 부팅 가능한 USB 드라이브가 만들어집니다. USB 드라이브의 모든 데이타가 삭제되니 시작 전에 중요한 데이터는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상세 옵션

1. 언어

Rufus 옵션을 원하는 언어로 볼수 있습니다.

2. 장치

대상 USB 드라이브를 목록이 나옵니다. 하드디스크는 목록에 나오지 않습니다. 사용자 실수로 하드디스크 파티션을 날릴까봐 일부러 넣지 않았다고 합니다.

3. 디스크 형식과 부팅 시스템 유형

파티션 정보를 저장하는 방식과 BIOS 형식을 선택하는 옵션인데 기본값으로 쓰면 됩니다.

4. 파일 시스템

FAT32나 NTFS 등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윈도우 시디를 선택하면 NTFS가 선택되고 아니면 FAT32가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5. 할당 단위 크기

클러스터 크기입니다. 기본값으로 쓰세요.

6. USB 드라이브 이름

윈도우 탐색기에 나올 USB 드라이브 이름입니다.

7. 배드 섹터 검사

USB 드라이브 생성전에 배드 섹터를 검사합니다. 자주 사용하면 USB 드라이브 수명이 줄어드니 가끔씩만 사용하라고 합니다. 쓰기테스트도 하는가 봅니다.

8. 빠른 포멧

빠른게 좋겠죠?

9. 부팅 가능 디스크 만들기

ISO 이미지를 선택하거나 MS-DOS 또는 FreeDos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MS-DOS나 FreeDos는 파일 시스템을 FAT32로 선택했을 때만 나옵니다.

10. 확장 레이블 및 아이콘 파일 만들기

윈도우 탐색기에 USB 드라이브명과 아이콘이 이쁘게 나오게 해줍니다.

11. 기타 USB 장치를 목록에 추가

목록에 나오지 않는 좀 특이한 장치도 목록에 표시해줍니다. 자신의 USB 드라이브가 목록에 나오지 않는다면 이걸 체크해 봅니다. 이걸 체크해도 하드디스크는 나오지 않습니다.

12. 구형 BIOS를 위한 수정

오래된 BIOS에서도 잘 동작하도록 해줍니다.

13. USB 용 MBR 사용

시디롬 부팅시 키입력을 받아서 부팅되는 것처럼 USB 부팅시에도 키입력을 받아서 부팅을 진행하게끔 합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OS 설치 후 재부팅 될 때 다시 USB로 부팅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보통 Windows USB를 만들 때는 Rufus가 자동으로 선택해줍니다.